[분석] 버크셔 해서웨이가 136% 추가 매수한 풀(POOL), 수영장 관리 리더
2025.09.10 11:00
[저자소개]
이관우님은 캐나다 MBA 출신으로, 외환 브로커지와 사모펀드에서 애널리스트와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캐나다 정부기관의 금융 매니저로 재직 중이며, CFA와 FRM 자격을 보유한 북미 금융 전문가입니다.



최근 초이스스탁 US 분석글을 통해 공유드린 2025년 2분기 13F 보고서 분석 시리즈 –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 기관의 주요 투자 현황 부분에서 한가지 눈에 띈 주식은 풀장 관리 서비스 업계 리더 기업, 풀 (POOL) 이였습니다.
  • 풀 (POOL): 테이블내 빨간색 표시 부분에서 관찰되듯이 이번 2025년 2분기 기준 가장 높은 추가 매수 전략 (지난 2025년 1분기 대비 보유 주식 수를 +136.3% 투자 비중 확대)을 추진한 종목은 수영장 (풀장) 업계 대표 마켓리더 풀 (POOL) 기업입니다.

지난 2024년 3분기 초기 매수 이후 매분기 지속적으로 추가 매수 전략을 통한 투자 비중 확대를 추진하는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 기관이며, 평균 매수가는 1주당 $325달러 수준으로 집계 분석됩니다.

월가 추측설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의 POOL 투자 전략은 현존하는 최고의 가치 투자가 워런 버핏이 직접 결정했다기 보다는 그의 머니 매니저 수제자들 (토드 콤스 또는 테드 웨슬러)의 투자 의견에 따른 매수 전략일 것이라 예측되는 가운데, 워런 버핏 머니 매니저 후계자들의 지난날 애플 주식 투자 추천 성공 사례를 감안해볼때 한번 리뷰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한 기업이라 생각된바, 이번 POOL 기업 분석글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버크셔 해서웨이 전체 주식 포트폴리오의 +0.4% 수준에 불과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 규모는 무려 +$1 billions 달러), 그러나 매분기 지속적으로 추가 매수 전략을 구사하는 풀 POOL 기업은 참고로 2025년 8월 중순 현재 초이스스탁US 투자 커뮤니티내 단 +51명 만의 투자 관심을 받는 덜 알려진 무명 기업이라는 점 또한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미국 주택용 수영장 (U.S. Residential Swimming Pool)


다음 차트는 미국 수영장 서비스 시장 점유율 1위 마켓리더 풀 (POOL) 기업의 2024년 연간 보고서 페이지2 를 캡쳐한 것으로 지난 11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미국 풀장 수 (U.S. In-Ground Pools) 증가 현황이 (특히, 지난 2020년 글로벌 팬더믹 당시 높은 신규 풀장 설치 현황이) 종합 관찰됩니다.



라이프스타일 때문일지 취미 & 여가 선호도 때문일지 북미 (미국/캐나다) 하우스에는 자체 수영장 (스위밍 풀)을 보유한 집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겠으며, 물론 최근 상대적으로 상용화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가정내 자체 수영장을 보유함은 이른바 ‘부의 상징 (symbol of wealth)’으로 통해왔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풀장을 보유함에서 그치지 않는, 풀장 개인 소유주들이 매년 감당해야할 높은 유지관리 비용 때문이겠으며, 이에 대한 배경지식을 위해 풀장 유지 관리에 대한 다음의 3가지 핵심 절차들 (순환, 청소, 수질 화학)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순환 (Circulation): 물이 정체되면 박테리아, 기생충, 해충등이 쉽게 번식하여 인체에 해로운 환경을 조성하게 됩니다. 단기간 내에 수영장은 악취 나는 녹색 웅덩이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영장에는 순환 펌프가 설치되어야 하며, 펌프는 수영장의 물을 끌어올려 여과 및 처리를 거친 후 다시 되돌려 보냅니다. 이 순환 작업은 수영장의 크기와 펌프 성능에 따라 하루 평균 6~8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 청소 (Cleaning): 수영장이 야외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낙엽이나 먼지, 각종 이물질이 지속적으로 유입됩니다. 바람이 강하거나 비가 오는 날에는 이 현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수영장은 일반적으로 1~3일 간격으로 청소해야 하며, 벽면과 바닥은 솔질하거나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물 위에 떠 있는 이물질은 그물망등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 수질 화학 (Water Chemistry): 수영장 수질은 염소(Chlorine), pH 수치, 알칼리도(Alkalinity), 칼슘 농도(Calcium Hardness) 등의 화학 성분이 적절히 균형을 이뤄야 합니다. 불균형 시, 물이 부식성으로 변하거나 석회질이 발생하여 사용자 건강에 해를 끼치고, 장비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수질은 수영장 이용자 수, 햇빛, 강우 등 외부 요인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므로,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 및 화학약품 보충이 필요합니다.

딱 여기까지만 살펴봐도 집에 풀장을 소유함은 양호한 풀장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시간 투자 및 막대한 관리 유지 비용이 필요할텐데요, 저처럼 게으른 사람이라면 자체적으로 관리를 하는 대신, 이 모든 절차들 (순환 펌프 설치 & 보수 유지, 주기적 풀장 청소, 수질 화학 보충 & 관리 등)을 책임져줄 신뢰높은 로컬 풀장 관리자들에게 떠맡길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 로컬 풀장 관리자들이 여러분의 풀장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비 및 화학약품 (순환 펌프, 풀장 히터, 워터 필터, 염소, 알칼리도, 칼슘) 등을 공급하는 마켓리더 기업이 바로 이번 분석글에서 소개드릴 풀 (POOL) 기업입니다.
 

풀 (POOL) 기업 소개


풀 코프 (POOL Corp) 기업은 수영장 관련 제품 (화학약품, 장비, 부품, 소모품) 및 야외 생활용품의 세계 최대 도매 유통기업입니다.

풀장 관리 및 서비스 사업 모델에 최적화된 2개 주력 자회사 부문 (아래 테이블내 SCP, Superior) 만으로도 약 20만 개 (+200,000) 이상의 제품 SKUs를 보유하며, 매장 수 기준으로 상위 60개 라이벌 기업들의 매장 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 큰 규모를 기록한다는 점에서 풀장 업계내 넘사벽 마켓리더 기업으로서 면모가 잘 유추됩니다.

풀 (POOL) 기업은 미국 주거용 풀 시장내 약 +50%의 점유율을 유지중이며, 이러한 업계 리더 위상은 지난 20년동안 단 한번도 무너지지 않는 한편, 최근에는 매출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기존 풀장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내 추가적으로 아웃도어형 전문 조경 및 관개 장비를 제공하는 자회사 사업부문 (아래 테이블내 Horizon 브랜드)을 추가 운영중입니다.

  • 2024년 기준 풀 (POOL) 기업이 보유하는 자회사 사업부문별 세일즈 센터 수 (+448개) 현황
  • SCP (풀장 관리 전문형 사업부문): +218개 세일즈 센터 (국내 미국 시장)
  • Superior (풀장 관리 전문형 사업부문): +74개 세일즈 센터 (국내 미국 시장)
  • Horizon (아웃도어형 조경 및 관개 장비 사업부문): +90개 세일즈 센터 (국내 미국 시장)
  • NPT: +18개 세일즈 센터 (국내 미국 시장)
  • SCP International: +48개 세일즈 센터 (해외 시장)

다음 테이블은 최근 풀 기업 연간 사업보고서를 통해 요약 정리한 국내 (미국) 및 해외시장내 세일스 센터 보유 수 현황입니다.

  • 국내 (미국): 왼쪽 테이블 부분에서 관찰되듯이 POOL 기업 총 세일즈 센터 (+448개)의 +89.3% (+400개)는 미국내 위치중이며, 특히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아리조나등 상위 4개 주들은 미국 전체 세일즈 센터의 +59% 점유율을 대변합니다. (특히, 최근 사업 다각화 전략으로 추진중에 있는 아웃도어형 조경 및 관개 장비 사업부문 Horizon의 경우 이들 상위 4개 주들은 총 센터 수의 +92% 비중을 대변합니다.)
  • 해외: 오른쪽 테이블에서와 같이 +10.7% 세일즈 센터 수 (총 448개 중 48개 세일즈 센터 수) 비중을 차지했으며, 실질적으로 캐나다를 제외한 나머지 해외 국가들에는 매우 낮은 수치 (전체 국가별 1~5개 수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는 바꿔 생각하면, POOL 기업의 미래성장 잠재력으로도 재해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풀 (POOL) 기업은 지난 1980년 풀장 산업에 정통한 프랭크 (Frank St. Romain) 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비록 상대적으로 젊은 기업 나이 (+45년) 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현재 우수한 고객 서비스, 신뢰할 수 있는 지원, 그리고 적합한 제품 제공을 통해 빠르게 글로벌 풀장 업계내 경쟁력 높은 사업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겠습니다.

지난 1995년 미국 주식시장내 기업공개 (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통해 확보된 외부 투자자금을 기반으로 공격적/전략적 M&A를 추진한 결과, 지난 2000년 +103 영업 (세일즈) 센터 시설 수는 2024년 현재 +448개 세일즈 (영업) 센터 시설 수로 급증한 것으로 종합 분석되며, 연매출 측면에서도 지난 2000년대 +$670 million달러는 24년이 흐른 현재 +$5,300 million달러 (심지어 2024년 잉여현금흐름은 지난 2000년대 기업 총 매출에 버금가는 +$600 million달러) 로 초고속 성장중입니다.

특히, 미국 풀장 업계로 2024년 기준 기업 총 매출의 +93%를 미국 풀장 시장내에서 창출중이며, 이러한 높은 미국 풀장 시장내 매출 비중은 앞서 살펴본 지역별/국가별 POOL 세일즈 센터 보유 현황을 통해 입증중됩니다.

  • 2025년 POOL 기업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캡쳐한 것으로 2024년 연매출 ($5.3 billion달러), 취급 제품 수 (+200,000개), 임직원 수 (+6,000명), 공급처 (Suppliers: +2,200), 고객들 (Customers: +125,000), 미국/해외 국가별 세일즈 센터 보유 수 (Sales Centers) 등 다양한 기업 통계 수치를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 POOL 기업의 지역별 (Geographic Markets), 제품 서비스별 (Product Application Sales), 고객별 (Customer Mix) 현황입니다.

  • 지난 3년간 분기별 연매출, 매출 총 이익, 기업 비용 및 영업 이익률 현황을 정리한 기업 펀더멘털 분석 자료 입니다.
 

풀 (POOL) 비즈니스 모델


풀 (POOL) 기업의 사업 모델은 흡사 유통 업계 골든 비즈니스 모델로 정평이 난 코스트코 (COST) 기업의 사업 모델을 연상시킵니다.
물론 코스트코 자체 브랜드 (커클랜드: Kirkland) 판매의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코스트코는 다양한 식료품 제조 기업들 (suppliers) 로부터 확보된 양질의 식료품 & 포장제품들을 저렴한 가격대에 코스트코 고객 (customers) 에게 소개하는 중간 유통자 역할을 수행하며, 이러한 코스트코 식료품 유통 모델을 고스란히 풀장 유통 모델에 대입하면 POOL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POOL 기업이 서빙하는 약 +125,000 고객들 (customers) 은 다음의 3가지 고객 그룹들로 구성됩니다.
  • 풀장 설치 및 리모델링 서비스 기업들 (신규 주택 하우스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해당 주택내 새로운 풀장을 설치하는 건설 업체들 또는 기존 풀장들에 대한 리노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시공 업체들)
  • 지역별 (로컬) 풀장 유지 보수 정비 및 관리 서비스 (from 정기적 풀장 청소 to 풀장 수질 화학약품 정화)를 제공하는 풀장 관리 업체들
  • 홈디포 (HD), 로우스 (LOW) 와 같은 주택 리모델링 & 아웃도어 레저 전문 특수 리테일러들

그리고 +125,000 customers의 저 반대편에는 약 +200,000개 이상의 광범위한 풀장 관련 제품,부품,화학약품들을 제공하는 약 +2,200 제조 기업들 (suppliers & vendors)로 구성, 이들 중 특히 POOL 기업 총 매출원가 (COGS: Cost Of Goods Sold) 의 절반에 가까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Top 3 suppliers는 Pentair (+20% of COGS), Hayward (+12%), Zodiac Pool Systems (+11%)로 재분류됩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2024년 기준 POOL 기업이 보유한 +448개 세일즈 센터를 통해 판매되는 +200,000개 이상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이 종합되겠으니, POOL 기업은 단순한 풀장 유통 기업을 뛰어넘은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갖춘 올인원 아웃도어 제품 유통 기업의 면모를 자랑합니다.
  • 유지보수 제품: 수처리 화학제품, 소모품, 액세서리
  • 수리 및 교체 부품: 청소기, 필터, 히터, 펌프, 조명
  • 건축 자재: 콘크리트, 배관, 전기자재, 데크 자재
  • 건설 장비: 신규 수영장용 펌프, 스키머, 배관 키트
  • 파이버글라스 수영장 (Fiberglass pools: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 (FRP)으로 만들어진 수영장) 및 온수 욕조 (Hot tubs)
  • 관개 및 잔디 관리: 관개 시스템 부품, 비료, 분사기
  • 아웃도어 리빙 제품: 그릴, 야외 주방 구성품, 조명, 화덕

이들 suppliers (제조 기업)들이 Pool과의 사업 제휴 확립에 목숨을 거는 이유는 바로 오랜 기간 풀장 업계내 POOL 기업이 구축해낸 (a) 탁월한 유통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물류 비용 절감 효과, (b) +125,000 고객들과의 직접적인 세일즈 마케팅 효과, (c) 풀장 업계내 높은 브랜드 파워로 입증되는 기업 신뢰도 효과를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5,000 고객 기업들 (customers) 역시 POOL 기업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신뢰하는 이유를 종합하면, (a) 풀장 관련 폭넓은 제품 라인업, (b) 안정적인 서비스, (c) 경쟁력 높은 가격 정책등을 꼽을 수 있겠으며, 이는 다른 라이벌 기업들은 카피할 수 없는 POOL 기업 강점들로 재해석 됩니다.

소비자 고객 (customers) 기반이 확대됨에 따라 가격 협상력 또한 증가하게 되며, 이는 더 넓은 공급자 (suppliers) 네트워크와 더 낮은 가격으로 이어집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추가 비용 절감분 역시 고객에게 일부 환원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코스트코 (COST) 와 유사한 사업 면모 (양질의 식료품을 저렴한 가격에 코스트코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사업 면모)를 (POOL) 사업 모델에서도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POOL 주식 투자자들이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비즈니스 면모는 (그리고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기관이 지속적으로 POOL 주식에 대한 적극적 추가 매수 전략을 추진하는 이유로는) POOL 기업이 확립해낸 반복적 매출 구조 (recurring revenue model) 때문이라는 월가의 해석입니다.

POOL 기업 전체 매출의 약 +65% 는 풀장 유지 보수 관리와 연동된 매출로 구성되며, 이는 곧 앞서 설명드렸던 풀장 관리 차원에서 매달/매분기/매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관리 비용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반복적 매출 모델로 재해석됩니다.

수영장내 수질관리를 위해 적합한 화학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풀장이 오염되겠죠.

펌프, 필터등 풀장 부품들이 고장난다면? 더 이상 풀장을 쓸 수 없게 되겠죠.

비바람에 오염된 풀장 내부를 청소해주지 않는다면? 풀장은 결국 마모와 손상의 원상지가 되며, 훗날 풀장을 아예 폐쇄시키던지 막대한 수리비가 요구되겠죠.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 청소 및 유지 보수가 필수적이겠으며 (마치 매년 정기적으로 받게되는 자동차 정비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사업 특성상 POOL 기업은 자연스럽게 안정적/반복적/매력적 매출 구조를 확립할 수 있겠으며, 바로 이 부분에서 월가 투자 커뮤니티는 (그리고 버크셔 해서웨이는) POOL 기업의 경제적 해자 (economic moat) 를 높이 평가합니다.
  • 앞서 살펴본 자료 “미국 풀장 수 (U.S. In-Ground Pools) 그래프”에서와 같이 현재 미국내 풀장 수는 약 +5.4 millions (+5,400,000) 개로 추정되며, 이들은 매년 정기적으로 풀장 보수 유지 관리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 풀장 평균 수명은 약 +20년정도로 추산되며,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풀장 보수 유지 관리비는 그만큼 더 높게 산출 (이는 곧 POOL기업의 높은 매출 신장)될 것입니다.
  • 한 업계 통계 자료에 따르면 미국내 총 5.4 millions 풀장 중 +65%에 해당하는 3.5 millions 풀장은 자동화 세척 관리 기능 및 최신식 기술력이 쓰여지지 않은 오래된 풀장으로 분류되겠으니, 이들 중 일부 풀장들의 리노베이션 & 리모델링 업그레이드는 곧 POOL 기업의 매출 성장력에 큰 힘을 제공할 것입니다.
  • 또한 캘리포니아, 플로리다등 이미 POOL 기업이 초강세 시장 점유력을 과시하는 지역들내 신규 주택들에는 최신식 풀장 설치가 거의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이 또한 POOL 기업의 미래 성장력에 중추적 역할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또한 미국 전체 가구 수 성장률 측면에서도 캘리포니아, 플로리다등 기후가 온화한 지역내 상대적으로 높은 가구 수 성장률이 예측되며, 이는 곧 POOL 기업 매출 성장률과 연동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팬더믹 수혜주


전 세계를 카오스 혼돈에 빠뜨렸던 지난 2020년 글로벌 팬더믹 위기 상황속 오히려 역행하는 대표격 팬더믹 수혜 기업들을 떠올리자면, 백신 제약 기업들 (화이저 등), 화상 채팅앱 테크 기업들 (마이크로소프트 & 줌 비디오 등), 실내 피트니스 테크 기업들 (펠로톤 등), 홈 리모델링 & 리노 서비스 기업들 (홈디포 등), 반려동물 서비스 기업들 (트랙터 서플라이, 조에티스 등)을 쉽게 열거할 수 있으며, 이번 분석글에서 소개되는 POOL 기업 역시나 대표격 팬더믹 수혜 기업으로 분류됩니다.

생각해보시죠, 자가격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패턴이 만연했던 지난 2020년 팬더믹 당시에는 그 누구도 사람들이 밀집하는 공공 수영장 방문을 꺼려했으며, 조금 경제적 여유가 있는 소비자들이라면 이 참에 대대적으로 자체 풀장을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이러한 풀장 관리 비용 지출은 곧장 POOL 기업 매출 성장력과 직결될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 (출처: POOL 기업 연간 사업 보고서)는 미국내 풀장 수를 집계한 차트로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기록하는 미국 풀장 수는 특히 지난 2020년 팬더믹을 기점으로 높은 성장력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 분석됩니다.

  • 글로벌 팬더믹이 초래한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패턴과 경제 악화를 우려한 제로금리 정책은 미국 가구내 폭발적 풀장 신규 & 리모델링 수요로 이어졌으니, 지난 2020~22년 동안 신설된 약 +330,000개 신규 풀장 규모는 지난 2009~19년 10년간 지어진 +700,000개 신규 풀장의 절반 수준으로 집계, 곧 지난 10년 걸려서 지어졌을법한 신규 풀장 수의 절반 수진이 팬더믹 효과로 단 3년만에 달성된 것입니다.

  • 물론 이러한 업계 트랜드는 미국 풀장 업계 넘버원 POOL 기업 성장력으로 이어졌으니,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지표등 다방면의 기업 펀더멘털 실적 지표는 초긍정적 실적 성적표를 기록, 이에 열광한 월가 및 글로벌 투자 커뮤니티의 POOL 매수 러브콜은 팬더믹 직후 1주당 $180달러까지 하락했던 POOL 주가는 2년도 채 안된 짧은 기간내 무려 +$580달러 수준까지 치솟게 만들었습니다.
  • 그러나 팬더믹 효과에 힘입은 비약적 매출 신장 이후 조정기를 경험하면서 20205년 8월 현재 POOL 주가는 팬더믹 효과 이전 수준 (1주당 $300달러초) 으로 회귀한 상황입니다.
 

초이스스탁 US 분석툴


지금부터는 제가 매주 공유드리는 기업 분석글 컨텐츠들 중 가장 하이라이트로 초이스스탁US 분석툴들 (스마트스코어, 밸류에이션 밴드차트, 원스톱진단) 을 활용한 기업 실적 지표 및 밸류에이션, 투자 매력도를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다음은 2025년 8월 중순 기준 초이스스탁US의 풀 (POOL) 기업에 대한 스마트스코어 현황을 캡쳐한 이미지로서 현재 +61점 스마트 스코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 초이스스탁US 스마트스코어




전년동기 스마트 스코어와 비교해볼때 +69점에서 +61점으로 감소 트랜드를 기록하는 가운데 5가지 평가 항목별 전년동기 스토어 대비 변동 현황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 종합점수: 지난 2024년 8월 기준 +69점에서 +61점으로 하락중입니다.
  • 미래 성장성: 지난 2024년 8월에 이어 여전히 0점 수준에 평가받겠으니, POOL 기업 스마트스코어의 발목을 잡는 대표 항목으로 분석됩니다.
  • 사업 독점력: 지속적으로 유지되던 +90점 사업 독점력은 지난달을 기점으로 +80점 수준을 감소했습니다.
  • 현금창출력: 전년동기 +100점에서 최근 +90점으로 하락했습니다.
  • 수익성: 전년동기 +75점에서 최근 +65점으로 하락했습니다.
  • 재무 안전성: 전년동기의 +80점에서 최근 +70점으로 하락했습니다.

아래 요약 테이블은 초이스스탁US가 평가하는 총 +5,470개 평가기업들 중 각각의 스마트스코어 평가 항목별 POOL 기업이 어느정도의 상위권 %에 속해있는지 (이를 통해 각각의 핵심 기업 펀더멘털 평가 항목들 측면에서 POOL기업이 얼마나 매력적 기업 경쟁력을 갖췄는지) 살펴볼 수 있는 분석 자료입니다.

  • 스마트스코어 (별 5개만점 기준) 측면에서 현금창출력, 사업독점력, 재무안전성 평가항목내 경쟁력 높은 POOL 기업 현 주소 (특히, 사업독점력 스마트스코어 관력 상위 10% 이내 양호한 기업 현 주소)가 관찰됩니다.
  • 비록 수익성 지표는 별 5개 만점 중 별 3개에 속하겠으나, 상위 13.71%라는 나름 상위권내 위치했다는 점에서 큰 이슈로 다가오지는 않겠습니다.
  • 다만, 문제는 조금전 설명드린대로 지난 1년간 스마트스코어 0점에 평가받는 미래성장성 평가 항목이겠으며, 상위 66.65%라는 실망스런 기업 현 주소를 간접적으로 시사중입니다.
 

(2)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분석 결과 2025년 8월 중순 현재 1주당 $321.66달러에 거래되는 POOL 주식의 적정가는 1주당 $284달러로 예측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고평가 (relatively overvalued) 된 것으로 분석되는 한편, 흥미롭게도 POOL 주식에 대한 최근 매수 신호는 지난 2025년 8월 18일 1주당 $321.75달러에 발생한 것으로 집계 분석됩니다.



아래는 초이스스탁US 밸류에이션 밴드차트를 캡쳐한 것으로 지난 2024년 줄곧 적정가~고평가 사이 구간에서 평가받던 POOL 주식은 2025년 8월 기준 하락세를 경험하면서 ‘적정가 안정권’ 구간으로 회귀중입니다. 과거 주가 프리미엄 (즉, 적정가에서 고평가 사이를 유지해온 기업 밸류에이션) 구간에서 거래되어온 POOL 기업 특성상 최근 적정가 안정권에 접어든 POOL 주가 약세를 기회로 포착한 초이스스탁US 의 매수 신호 알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3) 초이스스탁US 원스톱진단


POOL 기업을 포함한 동종 업계 라이벌 기업들에 대한 초이스스탁US의 원스톱진단 현황은 다음 차트에서와 같이 요약 확인됩니다.

  • 풀장 관리 기업들에 대한 직접적 라이벌 주식을 선정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는 점을 감안, POOL 과 같은 산업 유통 관련주들 (industrial distributors)을 포함했습니다.
  • 산업 유통 관련주들로는 GWW, WSO, REZI, FAST 등이 포함됩니다.
  • 여기에 좀 더 비교 범주를 넓히는 차원에서 주택 리모델링 유통주들 (HD, LOW, FBIN, FERG, SITE) 과 수상 레저 스포츠 여가 관련주들 (PATK, BC, MCFT, MBUU)을 추가했습니다.
  • 결론적으로 대부분의 비교 평가 기업들은 모두 ‘조금 비싸요’ 구간에 속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 가치 투자 관점에서는 POOL 주식에 대한 초기 매수 시점은 기업 밸류에이션이 조금더 조정을 받는 (이를 통해 ‘매력적이네요’ 구간으로 이동되는 한편 스마트스코어는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시점이라 판단됩니다.
 

주주친화정책


주주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업이 추진하는 주주친화정책 (Shareholder-Friendly Policy) 들로는 (a) 배당금 지급 정책과 (b) 자사주매입 정책으로 재분류되겠습니다.

  • 초이스스탁US의 POOL 기업 배당 분석을 참고하면, 상위 18.96% 배당주 투자 매력군에 속하는 한편 주당배당금이 최근 14년 연속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그러나 배당 투자 목적으로만 주식을 매수하기에는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는 보통 수준의 배당주 투자 매력을 내포하는 POOL 기업이며, 다음은 초이스스탁US 가 제공하는 지난 10년간 POOL 기업의 시가배당률, 주당배당금, 배당성향 트랜드 분석 차트들입니다.

  • 자사주매입 (Share Repurchase) 정책 관련, 아래 그래프는 지난 10년간 POOL 기업 자사주매입 현황으로서 연간 창출되는 잉여현금흐름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 자사주매입 정책을 추진중임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 최근 발표된 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기준 (2025년 6월 30일 기준) 총 $280.2 million달러 capital allocation 중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57.3% ($160.6 million달러)를 자사주매입 정책 (Share Repurchases)으로 할당했습니다. (지난 2024년 상반기 기준 자사주매입 정책 규모 대비 +$76 million 달러 증가한 수준)
  • $92.2 million 달러의 배당금 지급 (Dividends) 정책을 포함한 총 $253 million 달러 ($160.6+$92.2) 주주이익실현 극대화 정책 규모는 2025년 상반기 총 capital allocation의 +90%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주주이익환원에 대한 POOL 기업의 적극적 투자 면모가 유추됩니다.
 

Conclusion


풀 (POOL) 기업은 세계 최대의 수영장 및 야외/아웃도어형 생활용품 리테일러 기업으로서,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 를 활용해 제조 기업들 (suppliers) 로부터 저렴한 원가 가격, 신제품 우선 공급, 리베이트 등의 유리한 사업 거래 조건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을 대량으로 취급함으로써 고객들 (customers) 은 필요한 거의 모든 수영장 자재들을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한편, 전 세계 +448개 이상의 영업 지점 (세일즈 센터)으로 구축된 유통망 네트워크는 빠른 배송, 안정적인 재고 확보, 낮은 물류 운송 비용을 가능케함으로서, 고객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무더위 속 스위밍 풀을 찾는 소비 성향 때문에 POOL 기업의 연매출은 계절적 임팩트를 받기 쉽겠으니, 덥고 건조한 여름엔 매출이 증가하고 추운 날씨나 비가 많은 시기엔 상대적으로 매출 하락세를 기록합니다. (실제로 일반적으로 연간 실적 기준 2~3분기내 상대적으로 높은 분기 매출 실적을 달성중)

지난 2020~21년 글로벌 팬더믹 기간내 수요 폭등은 이후 최근 2~3년간 매출 성장 둔화라는 부정적 실적 트랜드를 초래중이며, 이는 현재 POOL 주가 압박 (이는 팬더믹 기간 최고가 주가 수준에서 반토막난 현재 POOL 기업 주가를 통해 재입증) 으로 이어지겠으나, 앞서 설명드린대로 총 매출의 +65%를 정기적 풀장 유지/관리/보수 사업 모델에 기반한 반복적 매출 구조로 창출 (즉, 중장기적 투자 관점에서는 현재 설치된 수영장의 수를 늘려 지속적 유지/관리/보수 수요를 창출) 한다는 점에서 비교적 안정적 수익성 지표와 매력적 기업 밸류에이션 지표가 (즉, 2020년보다 미국/해외 시장내 풀장 수는 증가하는 반면에, POOL 기업은 적극적 자사주매입 정책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으로 총 상장 주식 수를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이는 주당순이익 (EPS) 향상) 기대될 것으로 종합 분석됩니다.

다만, 앞서 밸류에이션 밴드차트 분석과 원스톱 진단 분석에서 설명드린대로 현재 초이스스탁US의 가치분석 대비 상대적으로 고평가받는 현 주가 수준에서의 섣부른 초기 매수 전략 보다는 앞으로 단기간내 주가 조정기에 따른 주가 하락 및 적정가 (1주당 $280달러) 수준에서의 초기 매수 전략을 목표로 주시해볼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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